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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국내 자동차 제조업 명실상부 1위, 현대자동차의 기업평가, 실적, 주가현황

선견 2025. 3. 14.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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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견입니다. 국내 자동차 제조업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기업. 명실상부 한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브랜드 1위, 이제는 국내를 넘어 세계로 뻗어가려는, 오늘은 현대자동차에 대해 전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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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기업평가

현대자동차는 1967년에 설립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제조사로 성장하였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품질 향상에 주력해왔으며, 현재 전 세계 200여 개국에 진출하여 다양한 차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경쟁력 및 시장 위치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2024년 기준으로 판매량 기준 세계 3위를 기록하며, 도요타, 폭스바겐과 함께 글로벌 톱3에 속합니다. 특히,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 분야에서의 적극적인 투자와 개발로 친환경차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4년에는 전기차 모델인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이 세계 올해의 차(World Car of the Year) 상을 수상하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재무 건전성 

현대자동차는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4년 3분기 기준, 매출액은 42조 9,28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3조 5,80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와 환율 호조 등의 요인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ESG 경영

현대자동차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고려한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및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을 통해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지속가능성보고서를 통해 ESG 활동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최근 실적 

@출처 : 비즈워치

현대자동차는 2024년 4분기(10~12월)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판매량

2024년 4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총 106만 6,239대를 판매하여 전년 동기 대비 2.2%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액 

매출액은 41조 6,692억 원으로, 이는 하이브리드(HEV) 및 제네시스 브랜드를 포함한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와 금융 부문 실적 개선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1.9% 증가한 수치입니다. 

 

영업이익

영업이익은 3조 4,078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8.2%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인센티브 증가와 대외 불확실성 확대로 인해 기말 환율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발생한 판매보증충당부채 관련 환율 영향 등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미국 시장 실적

2025년 2월,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미국 시장에서 총 13만 881대를 판매하여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하였으며, 이는 5개월 연속 최대 실적을 경신한 것입니다. 특히, 하이브리드카 판매량이 전년 대비 57% 증가하며 실적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 2024년 4분기 경영실적 발표

4분기 매출액 46조 6,237억원, 영업이익 2조 8,222억원, 당기순이익 2조 4,742억원 연간 매출액 175조 2,312억원, 영업이익 14조 2,396억원, 당기순이익 13조 2,299억원 거시 경제 성장률 둔화 및 변동성 확대

www.hyundai.co.kr


최근 5년 내의 현대자동차 주가 현황 

현대자동차의 최근 5년간 주가 변동을 살펴보면, 글로벌 경제 상황과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따라 주가가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주요 변화를 연도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글로벌 경제 침체로 주가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하반기부터는 비대면 경제 활성화와 함께 자동차 수요가 회복되며 주가도 반등하기 시작하였습니다.

2021년

전기차 및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모델 출시로 주가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5의 성공적인 출시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2022년

반도체 공급 부족 등 글로벌 공급망 이슈로 인해 일시적인 생산 차질이 발생하였으나, 이를 빠르게 극복하며 주가를 안정적으로 유지하였습니다. 

2023년

전기차 및 수소차 등 친환경차 판매 증가와 함께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에 힘입어 주가가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2024년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에도 불구하고, 미국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와 전기차 시장에서의 선전으로 주가가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2025년 상반기

그러나 트럼프 관세 리스크로 현대자동차 주가가 출렁이고 있습니다. 이는 비단 현대차만의 문제는 아닐 것입니다. 국내 하이닉스, 삼성전자 모두 출렁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과 친환경차 분야에서의 선도로 안정적인 실적과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배당 및 주가 전망 

2024년 기준으로 현대자동차는 1주당 연간 배당을 12,000원에 배정했었습니다. 2021년에는 5,000원, 2022년에는 7,000원, 2023년에는 11,400원이었는데 계속해서 배당금이 오르고 있는 것은 정말 대단한 것입니다. 또한 현대차는 앞으로 더욱 주주 친화적으로 가겠다고 발표했으니 앞으로도 현대자동차 주식은 배당금만 놓고봐도 괜찮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물론 트럼프 미국대통령이 미국에 수입하는 자동차에 대하여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엄포를 놓았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업 입장에서는 엄청난 타격이긴 합니다. 대략 현대차가 미국에 연간 60만대 이상 수출하는데, 여기에 25%의 관세가 붙게 되면 최대 6.6조원의 영업이익이 증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작년 한해 영업이익이 14조원이었으니 관세 때문에 절반이 사라지는 것이죠. 

 

물론 현대자동차가 미국 현지 생산을 늘리려고 노력중에 있고 GM과의 협업을 통해 미국 내 생산라인을 확보하려고 노력중에 있다고 하는데요. 미국 내에서 생산하게 된다면 관세를 피할 수 있으니 장기적으로 본다면 이것이 하나의 좋은 대안이 될 수도 있겠죠. 또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해 엔비디아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고 로봇과 플라잉카 까지 개발한다고 하니까 미래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트럼프 관세에 휘청이는 車업계…산업부, 비상대책 논의

[세종=뉴시스]김동현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서울 석탄회관에서 자동차 민관 대미협력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미국 관세부과 등 최근 현안에 대한 산업계 의견 수렴과 대응방안을 논

www.newsis.com

*본 글은 투자 권유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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