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견입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때만 하더라도 함께 주가가 폭등했던 테슬라가 이제는 거품이 빠져 본래 주가를 회복했다고 하죠. 한창 트럼프로 인해 주가가 고평가되었던 테슬라에 뒤늦게라도 주식투자를 하려던 분들이 계시겠지만, 그런 분들을 위해 이번 글을 좀 더 서둘러 작성할 걸 그랬나봅니다. 미국 테슬라 주식을 갖고 계신 분들, 그리고 테슬라에 투자할 계획을 갖고 계셨던 분들에게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오늘은 테슬라에 대한 정보들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슬라 기업 평가
테슬라는 2003년에 설립되어 전기차(EV)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엘론 머스크(Elon Musk)의 리더십 아래, 테슬라는 전기차뿐만 아니라 에너지 저장 솔루션, 태양광 패널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과 로보택시(robotaxi) 서비스,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등 미래 기술에 대한 투자를 통해 기술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와 달리 기술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한 차량 기능 개선,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에너지 저장 시스템 등에서 나타납니다. 이러한 기술적 우위는 테슬라를 단순한 자동차 제조사를 넘어서는 기업으로 평가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최근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BYD와 같은 기업들은 가성비 높은 전기차를 출시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엘론 머스크의 정치적 행보와 여러 사업에 대한 집중 분산으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투자자 85%, 머스크의 정치활동 테슬라에 '부정적' 인식" | 연합뉴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미 증시 투자자들 상당수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정치활동을 테슬라에 부정적인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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뿐만 아니라 현재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1.2조 달러에 달하고 2025년 예상 주가수익비율(P/E)은 124배에 이릅니다. 자동차 업계 평균 P/E가 17배임을 감안한다면 테슬라의 기업가치는 지나치게 높은 상황이죠. 또한 중국 상해 공장에서 전체 생산량의 40.4%를 담당하는 현 상황에서 미국 정부의 중국산 전기차 관세 인상이 추가적인 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테슬라의 공급망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 상황이죠. 더군다나 테슬라 내부에서도 주요 경영진과 임원들의 주식 매도가 이어지면서 내부자의 지속적인 주식 매도는 기업의 미래 성장성에 대한 의구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상황입니다.
테슬라 최근 실적
테슬라는 2024년 4분기 실적 발표에서 매출액 257억 1천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수치입니다. 그러나 월가의 예상치인 273억 달러에는 미치지 못하였습니다. 주당순이익(EPS)은 0.73달러로, 예상치인 0.76달러를 하회하였습니다.
또한, 2024년 총 차량 인도 대수는 179만 대로, 전년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테슬라 역사상 처음으로 연간 차량 인도 대수가 감소한 사례로, 시장의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테슬라 날개 없는 추락주가 하루 154 폭락
테슬라 주가가 10일(현지시간) 하루에만 15% 넘게 폭락해 약 4년 6개월 만에 최악의 하루를 기록했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장보다 15.43% 내린 222.15달러에 마감했다. 장 중 한때 22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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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 테슬라 주가 현황
테슬라의 주가는 지난 5년간 큰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2020년대 초반부터 급격한 상승세를 보였으며, 2024년에는 최고가(500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로 주가가 하락세로 전환되었으며, 최근 3개월 동안 약 50%의 하락을 겪었습니다. 이는 차량 인도 대수 감소, 경쟁 심화, 엘론 머스크의 정치적 행보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됩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테슬라의 자동차 사업은 2024년동안 뚜렷한 둔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4분기 실적에 의하면 총 매출은 2%정도 증가했으나 매출과 이익 모두 시장의 예상치를 밑돌았습니다. 자동차 부분 매출은 무려 8% 감소하며 170억 달러를 기록했고, 매출 총 이익률은 16.3%로서 3분기의 19.8% 대비 3.6%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이는 최근 몇 년간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하는군요.
이후로 2025년 1월에는 유럽 시장에서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7%나 급감했고, 프랑스와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등에서는 판매량이 60%나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이처럼 테슬라의 글로벌 수요 둔화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지난 12월 테슬라의 중국산 모델3과 모델Y 출하량이 전년 대비 32.6% 가량 감소했고, 국산 전기차 판매량도 0.4%감소한 93,766대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물론 AI와 로보틱스 기술개발로 테슬라의 미래 성장 동력원을 삼으려 하고 있긴 합니다만 아직도 갈길이 너무나 먼 상황이라고 합니다. 테슬라는 2025년 6월에 텍사스 오스틴에서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인데요. 테슬라의 엘론 머스크는 완전 자율주행(FSD)을 곧 상용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만 완전한 무인 자율주행이 되기 위해서는 기술적 완성도 뿐만 아니라 규제 승인이라는 장벽을 넘어야 하죠. 이 모든 것들을 통과해서 성공적으로 로보택시 서비스를 런칭한다면 자동차 시장에서 강력한 기업이 될 것은 너무나 자명해 보입니다. 그러나 그 단계는 아직도 너무 멀었다는 것이 문제이겠죠.
AI를 활용한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옵티머스는 이미 테슬라 공장에서 노동력을 대체하는 실험이 진행 중이고, 향후 공장 뿐만 아니라 물류, 가정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장기적으로 이 사업이 테슬라의 핵심 수익원이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죠.
테슬라 투자 가치와 전략 : 너무 변동성이 크다
테슬라는 여전히 전기차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기술 혁신과 다양한 사업 확장을 통해 성장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 에너지 저장 솔루션, 로보택시 서비스 등은 향후 수익성 향상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단순한 전기차 제조업체가 아닌 AI와 로보틱스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혁신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은 여전히 높습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자동차 부문의 판매 둔화, 수익성 악화, 공급망 문제, 규제 승인 지연 등의 난관을 해결해야 합니다.
2025년은 테슬라에게 전환점이 될 수 있는 한해일 것 같습니다. 로보택시가 성공적으로 상용화 되고, 옵티머스 로봇이 본격적으로 공장 생산라인들을 차지하기 시작한다면 테슬라는 단순 자동차 산업을 뛰어넘어 AI와 로보틱스 혁신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판매 부진이 지속되고 로보택시 프로젝트 성과가 나질 않는다면 현재의 고평가된 주가는 지속되기 어려울 전망입니다.
따라서 투자자 본인이 테슬라의 기술력과 정책 등에 대하여 충분히 확신을 가질만한 경험이 있다면 투자를 고민해도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2025년에는 테슬라의 상황들을 주시하며 신중한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글은 투자 권유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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